본문 바로가기

 

E스포츠가 배팅으로! 스타크래프트2와 LOL DOTA


E-스포츠는 주요 종목으로는 RTS, FPS, 대전격투게임 등이다.  또한 스포츠 종목답게 한국에서는 한국e스포츠협회(KeSPA)가 설립되어 있다.


E스포츠의 탄생은 IMF가 막 끝난 90년대 후반 실직자에 대책에 맞물려 PC방 사업이 번창하던 시기였다. 


오락실처럼 2인이 아닌 최대 8인이 참여할수 있었던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인 스타크레프트는 PC방에서 폭풍처럼 인기를 끌기 시작했으며 현재 E SPORTS에 리그가 등록되어있는 게임들을 소개한다.


스타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는 한국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했던 E-스포츠 종목으로 관객 동원에도 성공했으며, 현재 공식 등록된 프로게이머도 가장 많은, 말그대로 한국 E스포츠를 대표하는 게임.


E-스포츠 종목을 대표하는 종목으로 사실상 E스포츠가 생기게 된 결정적인 이유도 스타크래프트 의 영향이 가장 컸다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이다.


스타크래프트II


2010년 발매 이후 스타크래프트II로 종목이 전환되었으며,현재는 모든 프로게이머가 해당 종목으로 전향하여 활동 중이지만,국내에 인기가 스타1보다 못하며 쇠퇴하여 LOL 리그에 그 자리를 내주고 있는 폼세이다.

(스타크래프트 2 승부조작 사건 참조)


리그 오브 레전드


2012년 온게임넷에서 개최한 리그 오브 레전드 인비테이셔널 대회로 시작하여 한국에 리그오브레전드 더 챔피언스라는 이름으로 정식 리그가 개최되며 인기가 시들어가는 스타크래프트2와 스타리그를 대체할 새로운 주력 E스포츠 종목으로 현 E스포츠를 대표하는 게임 리그이다.

또한, 2011년부터 매년 전 세계 최강팀을 가리는 월드 챔피언십을 개최하며 세계 각국의 많은 E스포츠 팬들의 관심을 모으고있으며, 상위랭킹을 차지한 한국선수들이 많아 더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중이다.


피파 온라인

EA게임에서 제작한 축구 게임으로 현재 국내에서도 수많은 유저들을 보유중이다.국내 대회에서 우승을 한 선수가 국제 대회에 국가대표로 선발되어 경기를 치뤄 더욱 많은 관심을 받았다.


워크래프트3

워크래프트3는 블리자드에서 제작한 실시간 전략 게임으로 전 세계적으로 플레이되고 있는 E-스포츠 종목이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조직하는 행사와, 한국의 소규모 대회들, 중국의 여러가지 토너먼트 등이 있지만 현재 중국외에는 큰 리그가 열리지 않는듯 하다.


서든어택

서든어택은 1인칭 슈팅게임으로 한국내에서만 인기가 있는 편. 하지만  여러 후원사들의 도움으로 리그는 해마다 꾸준히 열리고 있는중이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카운터 스트라이크는 밸브 코퍼레이션에서 제작한 1인칭 슈팅 게임으로는 북미와 유럽을 비롯해 가장 세계적으로 플레이되고 있는 FPS E-스포츠 경기이다. 수십 개의 프로 팀이 있고 세계 각지에서 대회가 열리고 있고 있다.


스페셜포스, 스페셜포스2

한때는 FPS 대한민국 대표 게임이었으나, 인기 저하로 인해 2013년부터 리그를 열지 못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도 스폐셜포스1은 동남아 대회와 국내대회는 단기간 소규모 대회가 열리는 게임이다.


도타2

밸브에서 제작한 AOS게임으로, 넥슨 스타터리그를 시작으로 스포티비게임즈와 넥슨에서 주최한 코리아 도타2 리그가 공식리그로 열리고있는중이다.


하스스톤

하스스톤은 블리자드에서 개발한 카드 수집방식의 게임으로 최근 모바일 버전을 출시하며 큰 흥행을 끌고 있다. 해외에선 리그가 자주 열리고 있었으나, 국내에선 소규모의 리그만이 열리고 있었지만. 2015년 3월 30일 온게임넷에서 리그 개최가 시작되면서 새로운 E-스포츠 장르로 자리매김이 되었다.


카트라이더

카트라이더는 넥슨에서 서비스 하는, 카트 경주를 배경으로 한 경주 게임으로 2005년 2월 정식 E스포츠 종목으로 채택이 되었다. 예전 만큼의 인기는 없지만 현재에도 스타크래프트와 더불어 리그가 꾸준히 열리고 있다.


 

태그 목록